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핵심 동력

기존 거래 방식과 블록체인 방식의 거래내역의 차이 [SW중심사회]

글로벌 경제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핵심 동력이 필요하다. 그 시작은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비트코인(BTC)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글로벌 경제는 통화량 조절(미국 통화공급량 M2)을 통해 경제 위기와 인플레이션을 극복해 왔지만, 앞으로는 글로벌 경제 규모의 엄청난 확장과 통화량 팽창으로 인해 이러한 방법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블록체인의 핵심은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도록 설계된 점이다. 2008년 10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의 프로그래머가 이 기술로 비트코인을 개발한 후, 2009년 1월 프로그램 소스를 배포하여 중앙은행 없이 전 세계적으로 개인 간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P2P 시스템을 설계했다. 비트코인은 모든 거래 장부를 SHA-256 기반의 암호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여러 사용자의 서버에 분산 저장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2015년 7월, 러시아 프로그래머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기존의 결제 및 거래 시스템만 있는 비트코인과 달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이더리움(ETH) 블록체인 기술을 확장 개발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계약서, SNS, 이메일, 전자 투표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확장성을 제공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수많은 이더리움 기반 알트코인(ALT)이 등장했다. 2017년 11월 코인마켓갭에 등재된 알트코인은 무려 1,277개가 유통 중으로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11월 1일 코인마켓갭 암호화폐 시가총액 [CoinMarketCap]

2017년 11월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208조 달러로 최고점을 갱신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향후 지속적인 상승이 예상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비트코인 수량이 2,100만 개로 제한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비트코인 채굴 보상 수량이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드는 비트코인 반감기 사이클도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지난 비트코인 가격은 10배 이상의 상승을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경제의 규모와 통화량이 더 이상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국가 또는 정부 부채(미국 정부 부채)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금융 구조를 받아들이면서 부채를 해결할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글로벌 정부, 금융 기관,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줄 것이며, 우리에게는 자연스레 삶의 일부로 다가올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적립식으로 모아가는 것이 유리하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향후 가장 뛰어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자산이자 새로운 금융 구조가 될 것이며,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최고의 수단이 될 것이다.

부자들은 경제 시스템과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민감하기 때문에 일반인보다 빠르게 움직인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의 마인드셋과 행동을 통해 부자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내가 아는 유명한 부자는 그랜트 카돈, 마이클 세일러, 윙클보스 형제, 자오창펑, 제레미 다비치, 저스틴 선, 루크벨마 등이 있다. 이들 중에는 비트코인 반감기 사이클을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엄청난 부자가 된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이들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비트코인 반감기 사이클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분석하여 미리 자금 운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음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부자들을 한 명씩 분석하는 글을 작성할 예정이다.